나처럼 돈을 스스로 관리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내가 재테크에 처음 입문하면서 세웠던 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렸을때 재테크를 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다. "어린애가 벌써부터 돈돈거린다."라고 하거나, 지금 허리띠 졸라매봤자 나중에 취직하면 6개월 모은 것보다 못하니, 지금은 충분히 즐기라는 이야기가 그것이다.

 

그러나 나는 추후에 취직하게 될 직업군의 특성상 취직 이후에 이러한 내용을 공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이 들었고, 따라서 재테크의 목적을 지금 당장 큰돈을 모으는 것이라기 보다, 공부를 통해 내가 취직하고 나서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나의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그래도 재테크를 공부하는 것이 어려워 보이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줄 이야기를 하자면, 나는 공인인증서도 사용할 줄 몰랐고, 늘 귀차니즘 때문에 세웠던 계획을 포기해버리고 말았다! 즉 나도 했으니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말이다.

 

1. 돈 모으는 목적 세우기 ㅡ 단기. 중기. 장기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왜 내가 이 일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고민과, '그렇다면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 내가 재테크를 해야 하는가?' 에 대해 내가 고민하였던 흔적은 얼마전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재테크/경제 자기계발] - #0. 재테크를 하는 이유와 스스로에 대한 다짐.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에서 찾아볼 수 있을 듯하다.


내가 처음 세웠던 목표는 아래와 같다.

 

단기 : 대학 졸업때까지 600? 500?만원 모으기 - 내 지금 총 자산 확인, 얼마 모으면 2000되나 확인해보기
중기 : 인턴 - 레지던트때까지 1억 이상 모으기
장기 : 소극적 소득이 나의 노동 소득보다 커지는 '나만의 왕국' 만들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웠다면, 당신은 돈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노예로 부리기 위한 험난한 여정을 떠날 준비가 되었다.

 

 

 


2. 공인인증서 만들기 - 저번 글에서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이, 나는 공인인증서 사용법 조차 몰랐다!

 

 

 

우선 가까운 은행에 가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자. 나는 공인인증서 다니는 USB에 넣고, 휴대폰에도 옮겨 놓았다.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사람은(나같은 사람도 있다는 가정 하에) 공인인증서를 핸드폰에 무료로 옮기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을 듯하다. 곧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공인인증서 휴대폰으로 무료로 옮겨서 사용하기(월 1100원 절약효과) - 추후 업로드 예정입니다.


3. 자신의 현재 총 자산을 확인한다.

 

나는 나의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조차 몰랐다! - 부모님이 지금까지 나를 위해 모아주신 돈, 주택청약부금 같은 것이 있지는 않은지, 먼저 확인하자.

 

++ 휴면계좌, 계좌통합조회를 통해서 혹시 숨어있는 돈이 더 있나 파악하자.

 

## 휴면계좌 조회하는 방법 : [재테크/재테크 실전 팁] - #5. 잠자고 있는 나의 돈 찾기, 휴면 계좌 조회! + 내이름으로 된 모든 계좌 조회



3. 가계부쓰기

 

수기 가계부를 쓰는 것은 나같은 초보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다. 그래서 나는 안드로이드 '편한가계부'를 사용하여, 주로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문자로 오는 내용을 자동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안드로이드 가계부 어플 '편한 가계부' 소개

 

 

 


가계부를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어플만 설치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월별 목표 정하기
'낭비'항목 정해서 매달 비교
수입 들어오기 전날 수입 지출 정산.

재테크를 통해 아낀 푼돈,공돈은 Dream account에 한번, CMA통장에 한번 넣어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등이 내가 세운 원칙이었다. 

 



4. 매달 일정 금액을 적금하는 습관 기르기!

 

 나같이 귀차니즘이 심한 사람에게 매달 자신이 적금이 필요한 금액을 직접 계좌이체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다행히 현대사회에는 이러한 귀차니즘을 환상적으로 해결해 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내가 처음 세웠던 목표는 졸업전 500만원 모으기 였으나, 매달 저축액과 기간을 설정해 본 뒤 졸업 전에 300만원 모으기로 변경되었다. 만약 10대나 20대라면, 그 나이때에만 들 수 있는 적금 상품들이 존재한다. 적금 목표금액의 한도가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으나, 그래도 이율이 높고 용돈으로 재테크를 해야하는 우리에게는 적절한 상품일 수 있다.

 

# 추후에 적금 계산기를 이용하여 목표 금액과, 매달 납입 금액, 납입기간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5. 통장 나누기!

 

통장나누기는 재테크에 있어서(특히 직장인들에게는 더더욱) 중요한 개념이다.

 

 

요즘 은행은 대포통장 때문에, 20영업일 내에 입출금 통장을 하나밖에 개설하지 못한다. (2개까지 가능할 수도 있는데, 은행창구 직원분의 판단이 중요한 듯하다) 따라서, 시간이 많은 학생 시절에 20영업일 마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통장들은 미리 개설해 두는 것이 바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통장 나누기의 개념은 그것 하나만도 설명하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다른 게시글에서 소개할 계획이다.

 

# 통장 나누기의 개념 소개글 : [재테크/재테크 실전 팁] - #2. 통장 나누기, 통장관리 노하우, 다섯개의 통장.

 

 

# 추천 통장 소개 A to Z는 : [재테크/재테크 실전 팁] - #3. 실전 통장 나누기 - 추천 통장, 체크카드 소개 A to Z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있어, 위의 다섯가지 내용을 실천하는 것만 해도 한번에 모두 하기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러나 위의 다섯가지를 이미 시행한 상태이거나, 해낼수 있다면 충분히 멋진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주 먼 길이 될 것을 알면서도, 기꺼이 첫 발걸음을 내딛고자 하는 당신에게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도한다.

 

 

 

  1. 니니아 2017.07.31 23:28

    와.. 정말정말 유익해요...

  2. 댜니 2017.07.31 23:29

    많이 배우고 갑니다^^

  3. JUST_MJ 2019.11.27 09:19 신고

    잘보고 배우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