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재테크 실전 팁] - #1. 재테크 입문자를 위한 팁

 

[재테크/재테크 실전 팁] - #2. 통장 나누기의 개념. 다섯개의 통장. 용돈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 실전편. .

 

- 클릭하면 바로 이동합니다.

 

재태크를 처음 시작했을때의 막막한 마음에 비해, 이 글을 읽고,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음속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미래에 대한 기대로 가슴이 두근거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의 두 글에 통장 나누기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했으므로, 이전 글을 읽지 않은 분이라면 먼저 이전 글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고자 할 때에 통장 나누기를 위해 선택했던 상품과 사용했었던 계좌들을 소개한다. 아래에 소개된 계좌들은 '게으른 당신을 위한 놀면서 하는 재테크' 라는 책과, '뽐뿌 재테크 포럼'에서 얻은 정보를 많이 참고했다.

1. 월급 통장

 

 

 

- 가장 중요한 조건 : 계좌이체 수수료가 없을것!! =

 

- 추천 통장 :

 

1. 산업은행 hi 입출금통장 - 출금 / 이체용.

 타행이체 무료, 어떤 ATM을 선택해도 무조건 출금무료(편의점, 길거리에 있는 ATM도 모두!!)

 

2. SC은행 내지갑통장, 두드림 통장

- 역시 타행이체 무료. 내지갑 통장의 경우 매달 계좌이체 70만원이 들어오는 조건으로 알고있음. 그러나 나의경우 소비통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산업은행 HI 입출금 통장을 사용함

 

3. CMA 통장 - 구 대우증권 CMA 397 - 계좌이체 수수료 무료에, CMA특성상 매일 이자를 받을수 있어서 매력적. 그러나 현재 가입은 불가능함.

 

 

 

2. 소비통장 (체크카드)

- 가장 중요한 조건 : 체크카드가 피크율이 높은 상품이면서, 이체 수수료가 무료이면 최고다!

 

둘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좋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추천 통장/은행

 

1. sc은행 - 두드림, 내지갑통장 // SC리워드 360 카드. SC 리워드 11카드

sc은행 - 두드림. 내지갑 통장은 위에서도 소개했듯이, 자동이체를 걸어두면 이체 수수료가 무료이다!

 SC리워드 360 카드는 전원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만원 한도에서 가맹점 사용액의 5%적립이라는, 체크카드 중 가장 혜택이 좋은 상품으로 손꼽혔는데,아쉽게도 지금은 단종되었다.

만약 11번가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전원 실적 30만원마다 11번가 이용금액의 무료 11%!! 를 적립해주는 sc리워드 11카드를 추천한다.

 

 

2. kb나라사랑 우대통장 // KB나라사랑카드

나라사랑 우대통장은 이체 수수료가 무료이다.

KB나라사랑카드의 경우 전원실적 20만원 이상이면 만원 한도, 30만원이상이면 만 오천원 한도에서 후불교통카드 사용금액의 20%를 청구할인 해주는, 체크카드중에 깡패라고 할 수 있는 조건을 자랑한다.

 

그러나 전역자이거나, 신검을 받은 대한민국 남성이어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조건이 있다.

 

만약 자신이 30대의 전역자라서 나라사랑 카드 발급을 포기하고 있었다면, 방법이 있으니 구글신께 물어보자.

 



3.. 투자 통장 - 정기적금- 스마트폰 or 20대 통장 적금

 

나는 일단 원래 있었던 자산을 분배했다. 

 

 * 나의 자산 중 2/5은 정기예금을 했다. (분할 저축)

 - 분할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는 언제 급한 일이 생겨서 계좌를 해지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지 모르기 때문이다.

 

 

 

 

분할을 한다고 해서 이율이 적어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니, 2개나 3개 정도로 계좌를 충분히 나눠서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현금 유동성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 계좌 2개나 3개, 어디에서 할건지 정하기 - 나의 경우는 비과세종합저축을 할 수 있는 새마을 금고에 정기예금을 했다.

Tip. 정기예금 시작일과, 만기일을 생일로 지정해두면, 이자로 나에게 생일 선물을 주는 것 같은 효과를 줄 수도 있다. !

** 자산 중 1/5 - 투자연습하기 - 주식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CMA그대 


 그 외에, 매월 적금을 들었다.

 

나의 경우 졸업할때 300만원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매월 16만원 가량을 적금에 넣고 있다.

 

적금의 경우 웰컴 저축은행에서 나왔었던 m 정기적금(적용이율 3.4%)에 가입하였다.



 


4. 비상금 통장

 

 

- 가장 중요한 조건 :

비상금이라는 것 자체가 내가 언제 급하게 필요한 일이 생겨서 필요할지 모르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출금을 했을때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 상품이어야 한다. 만약 급전이 필요한데, 정기예금을 깨서 약속했던 이율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그런 손해가 없을 것이다.

 

 

나의 경우 CMA통장과 제 2 금융권인 저축은행 입출금통장을 고민하다가 적금에 연결된 제2금융권인 웰컴저축은행 입출금 계좌를 비상금 계좌로 설정했다. 

 

타행이체 수수료가 없다면, 최고다!

 

추천 통장 - 20대 통장이나 CMA (100만원 넣어두기)

 

 

 

5. My dream account


- 가장 중요한 조건 : 언제든 입금하고, 언제든 출금할 수 있어야 한다.

 

추천상품 : 주로 cma를 추천한다!

 

나의경우 미래에셋대우증권의 RF CMA 상품에 가입하였다.


 

그 외 추천통장

 

**20대 통장 - 우대금액 한도가 있다. - 채울때마다 새로 개설하기
가장 좋은 조건은 체크카드 사용 기록이나, 적금 계좌이체 기록으로 우대해주는것

 

 

[재테크/재테크 실전 팁] - #5. 잠자고 있는 나의 돈 찾기, 휴면 계좌 조회! + 내이름으로 된 모든 계좌 조회 - 클릭하면 바로 이동합니다.

 

내가 선택한 상품이 꼭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상품보다는, 꼭 필요한 조건을 참고하여 큰 고민없이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재테크 system을 구축하기를 바란다.


 

 

 

+ Recent posts